<회사 간략 소개>
1.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담당을 위해 2001년 설립후 2005년 유가증권에 상장된 회사
2.주요 사업부문은 3가지다.
-물류업(국내/해외 물류)
-유통판매업(반조립제품유통(CKD), 중고차, 기타유통)
-해운업(완성차해상운송(PCC), 벌크)
<현대글로비스 3가지 기존사업 간단설명>
1.물류부문
-현대글로비스의 물류사업 매출은 국내화물의 물동량과 수출입물량 추이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기 때문에
-대부분이 현대 및 기아자동차의 완성차 판매량에 달려있다.
2.유통판매부문
-현대글로비스의 유통판매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CKD(반조립제품유통)는
-해외공장으로부터 국내외 부품을 해상/항공운송하여 현지공장에 납품한다.
-실적은 주로 자동차 해외 생산기지의 생산량에 직결된다.
-또한 20년 12월 러시아의 GM공장을 인수하였으며
-현대글로비스의 실적도 21년부터 크게 성장할 것으로 판단된다.
3.해상운송부문
-현대글로비스의 해상운송부문은 국내의 현대기아차와 더불어 해외자동차 회사의 완성자동차를 운송수주받는 사업이다.
-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19로인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해상운송 사업에서 비(非)계열 매출 비중을 역대 최대로 늘렸으며
-해상운송사업에서 비계열 매출 비중은 매년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.
- 2016년 40%, 2017년 42%, 2018년 44%에서 2019년 52%로 증가하며 처음으로 비계열 매출 비중이 계열사 매출 비중보다 커졌다.
<현대글로비스 신사업의 미래>
1.현대글로비스는 공격적인 신사업의 확대로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.
-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, 글로벌 전기차 시장 확대 및 현대모비스 E-GMP 플랫폼 출시는
-현대글로비스의 신규사업인 수소 운송,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사업의 발판을 만들어 주었다.
2.수소운송사업(해상/운송)
2.1. 현대글로비스 해상수소운송사업
-수소해상운송시장은 초기단계로, 현대글로비스가 기술적인 부문에서 가장 앞서고 있다.
-현대글로비스는 작년 10월 세계 최초로 수소운반선 설계도면 국제 인증에 통과했으며
-또한 글로벌 수소 해상운송 시장 선점을 위해 현대중공업그룹과 함께 대형 액화수소운반선 개발을 진행중이다.
2.2. 현대글로비스 육상수소운송사업
-육상운송의 경우 정부, 현대제철과 MOU를 맺고 인프라 확충에 나서고 있다.
-현대제철에서 생산한 수소를 현대글로비스가 수도권과 충청권의 수소 충전소로 운송하겠다는 계획으로
-현대글로비스는 수소 운송에 특화된 튜브 트레일러를 투입할 예정이다.
3.전기차 배터리 사업
3.1.배터리 대여 사업
-현대글로비스가 보유한 배터리를 전기택시회사인 KST모빌리티에 대여하고, 2~3년 뒤 사용된 배터리를 LG화학이 ESS(전기차 충전용 에너지 저장장치)로 제작하는 사업으로,
-전기택시는 일반차량보다 주행거리가 길어 배터리교체주기가 짧은 문제를 해결하는 신사업이며
-정부와의 협업으로 MOU를 체결하면서, 전기차시장의 확대와 함께 기대되는 사업이다.
3.2. 폐배터리 운송 사업
-전기차 폐배터리는 신품대비 70%이하로 성능이 떨어진 폐배터리로
-전기차 충전소 등 다른 영역에서 재활용이 가능한 새로운 시장영역이다.
-폐배터리 양은 2020년 약 4700개에서 2030년 8만개로 급격하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있다.
-현대글로비스는 올해 폐배터리 전용 용기를 개발해 특허를 취득하였으며
-폐배터리 전용 운송용기를 개발했다고 발표하였다.
-이번 특허 취득으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운송시장 확대를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.
<현대글로비스가 가지고 있는 리스크>
1.현대글로비스는 현대차 그룹 내에서 대주주의 지분율이 가장 높다.
-21년 연말까지 오너지분율을 20%아래로 낮추지 않으면
-대기업 일감몰아주기 등 사익편취 규제대상기업에 포함되는 상황이며
-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규제대상기업 과징금을 물게 된다.
2.해결방법으로는
- 신사업을 크게 벌여 내부거래비중을 희석시키거나
-그룹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현대모비스 또는 정회장 지분이 많은 현대오토에버 등과의 합병이 있다.
3.그러나 해당 리스크는 일시적인 수급의 문제일 뿐 펀더멘탈에 대한 리스크가 아니기 때문에
-해당 리스크 발현시 오히려 매수할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된다.
<결론>
1.전기차 보급의 확대와 수소시장의 확대는 설명할 필요가 없는 무궁무진한 시장이다.
-이를 실현하기위해 시장이 구체화되면서 미래차 모빌리티 관련 비즈니스는 매우 다양해지고 있고
-그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현대글로비스는 어느 경쟁사보다 앞서 준비하고 있다.
2.과거 현대글로비스의 역할이 단순히 현대차·기아의 물류 운송이었다면
-현재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신사업을 확장해 나가면서 그룹사 전반으로 지위가 향상되었으며
-그룹 내 핵심 물류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판단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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