리포트 요약

(하나금투)3월 수출데이터 분석

방울아비2 2021. 4. 6. 23:5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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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3월 2차전지 수출 합산>

1.리튬이온전지,리튬폴리머전지, 납축전지 등 합산 수출액 YoY +25%

2.전기차 배터리에 주로 사용되는 리튬이온전지 수출 금액 YoY +28%, 수출 중량 YoY +51%

※수출데이터는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았다. 작년하반기에 30~40%증가폭을 그리다가 올해 1,2월 증가폭이 크게감소하였음

다행히 3월 수출데이터에서 30%에 근접한 증가량을 보여줬음

 

<유럽 2차전지 수출동향>

 1.유럽 주요 6개국 합산 전지 수출 YoY -6%

-전체 리튬이온 전지 수출 대비 유럽 6개국 비중 36%

※다소 부진해보이는 수출통계로 볼수있으나, 작년4분기 YOY가 200%정도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는 것을 고려해야함

 

2.유럽향 전지 수출의 경우 국내 업체들의 유럽 현지 공장 생산량 증가로 인해 수출 YoY 증가 기대하기 어려움

-따라서, 유럽향 리튬이온전지수출은 MoM 증감 통해서 다음 분기 전기차 및 배터리 출하 흐름 전망 용도로 활용

※삼성SDI는 헝가리에 현지공장증설, LG도 폴란드에 최대공장 보유 등 유럽내 생산비중이 높고 수출량이 적을수밖에 없다.

 

3.3월 MoM 수출 증감률은 독일 +22%, 폴란드 +3%, 헝가리 +71%

-지난 1,2월 MoM 감소 이후 반등

※연초 다소 부진했던 유럽 전기차 판매, 2Q 신차 출시와 함께 회복 가능성 있음(유럽자동차 신차출시가 대부분 2분기에 있음)

 

4.소재부문

-양극재 부문 폴란드 및 헝가리향 수출 역시 MoM 각각 +5%, +38%, YoY 증감률은 각각 +1,015%, +79%

※유럽의 배터리 주요생산지역이 폴란드와 헝가리임. 그렇기때문에 소재부문의 수출데이터도 폴란드와 헝가리데이터가 가장 중요함.

-동박 부문 역시 폴란드 및 헝가리 수출 MoM 증감률 각각 +31%, +54%, YoY 증감률은 각각 +89%, +72%

-동박 수출의 경우 폴란드/헝가리 모두 지난 1월과 2월 MoM 감소한 바 있으나

-3월 MoM 반등 성공 전기차 판매 데이터 선행하는 전지 및 소재 수출 추이 감안

-2분기 유럽 전기차 판매 데이터 호조 가능성

 

<미국 2차전지 수출동향>

1.미국 YoY 폭증 지속 미국향 리튬이온전지 수출 금액 YoY +411%(수출 비중 50%, 10개월 연속 증가)

-GM 및 Ford 등 미국 OEM회사들의 배터리 수요 증가 기인

-바이든 행정부의 전기차 정책 지원 기대감 높은 상황에서 주요 OEM들의 선제적 배터리의 수요 증가

-6개월 연속 미국 배터리 수출 YoY 3배 이상 증가

-미국 OEM의 본격적인 배터리 수요 증가 싸이클이 전체 리튬이온전지 수출 內 미국 비중 50%까지 상승하며 사상 최대치 기록

※20년 전기차침투율: 미국 3%, 유럽 10%로 미국에 대한 전기차침투율기대가 높은상황. 그렇기에 미국의 배터리수출데이터는 눈여겨 봐야한다.

 

<중국 2차전지 수출동향>

1.중국 비중 하락 지속 중국향 수출 금액 YoY -23%(수출 비중 12%)

-중국 업체들과의 경쟁 심화 기인 리튬이온전지 수출 內 중국 비중 2016년 24%였으나 사드 보복 이후 10% 내외로 하락(2021년 1월 9%)

-정책 불확실성 높은 중국 의존도 하락은 긍정적

※중국은 CATL, BYD 등 자국기업보호우선주의로 앞으로도 기대하긴 어렵다. 중국은 정책의존도가 높은 국가라 오히려 불확실성 해소로 볼수도 있다.

 

<4월 전망>

1.유럽 : 유럽 현지 생산 비중 증가 감안하면 전지 수출 증가세 둔화 지속될것으로 전망, 유럽에 공장 없는 소재 부문은 수출 급증세 지속 전망

2.미국 : 바이든 정책 효과 본격화, 테슬라/GM 등 주요 OEM들의 배터리 수요 급증 속 수출 증가세 지속될것으로 전망

※2분기부터 탄소배출규제 본격화, 전기차보조금등으로 미국시장이 매우 좋을 것으로 판단됨.

3.중국 : 중국 시장 내 로컬 업체들과의 경쟁 심화 감안 수출 불확실성 증가 지속

4.종합 : 미국향 수출 가파른 성장세가 전체 2차전지 수출 증가 지속 견인할 것으로 전망

 

 

※총평: 작년 2차전지섹터는 3~4배정도의 가격상승이 있었음. PER 70배로 가격적인 부담이 큰 상황.

2차전지 시장이 좋아질것으로 판단되지만, 가격에 대한 부분은 꾸준히 고민하고 긴호흡으로 가져갈 필요가 있다.결국 수익을 누가 내느냐의 싸움이 올해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것임. 배터리셀에서는 삼성SDI, 소재쪽에서는 에코프로 PICK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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